[한림대의료원] 제5회 한림-UCLA 국제학술 심포지엄 안내

  • 작성자

    KSCCM
  • 작성일자

    2019-03-27 00:00
  • 조회수

    1242
  • 카테고리

    학술

한림대학교의료원은 폐이식의 최신지견과 미래(Present and Future of Lung Transplantation)’를 주제로 2019420(), 세계적 명문인 미국 UCLA와 공동으로 5회 한림-UCLA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폐이식은 이식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폐는 감염원에 쉽게 노출이 되고, 면역반응의 비율이 높은 장기로, 다른 장기에 비해 생존률이 낮습니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특성화된 ECMO 센터의 기술역량 축적을 기반으로 지난 20193월에 폐이식 수술 2건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폐이식 분야에서 더 높은 수준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료 기술이 발달하고 고령의 환자가 증가하는 오늘날에는 중증 환자들이 폐이식을 받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ECMO와 중환자 치료가 활발한 기관에는 새로운 기회이자 피할 수 없는 도전이 될 것입니다. 이제는 이식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면역억제제의 개발로 이식의 성적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면역억제제가 개발되고 있고, 고감작 환자 이식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생체외순환법(ex-vivo perfusion)을 이용해 공여장기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인공장기(artificial organs) 이식 또한 가시권 내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여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본 심포지엄에는 심·폐이식 분야의 권위자이신 UCLAAbbas Ardehali 교수님께서 참석하시어 생체외폐순환법과 인공장기에 대한 강의를 하실 예정입니다. Abbas Ardehali 교수님은 생체외폐순환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갖고 계신 분입니다. 또한 UCLASam Weigt 교수님과 Joanna Schaenman 교수님께서 이식거부반응과 이식 후 감염에 대한 강의를 해주실 예정이며, Jay Onga 코디네이터 선생님께서는 폐이식 환자의 준비 및 치료 후 관리에 대해 발표하실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의 이진구 교수님, 서울아산병원의 최세훈 교수님이 성인 폐이식과 소아 폐이식 수술에 대한 최신 지견을 나누어 주실 예정이며,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의 김형수 교수님께서는 ECMO를 이용한 가교치료에 대해, 나용준 교수님께서는 공여자의 장기 획득에 대해 흥미로운 강의를 해주실 예정입니다. 이번 한림-UCLA 심포지엄을 통해 폐이식 분야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이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행사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학술행사 개요>

- 행사명 : 5회 한림-UCLA 국제학술 심포지엄

(The 5th HUMC-UCLA International Symposium)

- 주제 : 폐이식의 최신지견과 미래

(Present and Future of Lung Transplantation)

- 일시 : 2019420() 09:00 ~ 16:50

- 장소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마음홀 (본관4)

- 주최 : 한림대학교의료원

- 평점 : 대한의사협회 5평점, 대한내과학회 4평점

- 등록 : 온라인 사전등록 (2019. 3. 6 ~ 4. 12) / http://ltsymp.hallym.or.kr

- 문의 :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교류팀 (Tel. 02-2629-1273 / e-mail. chris@hallym.or.kr)

- 프로그램 : 첨부파일 참조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