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 영양지원 지침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3-05-09 00:00
  • 조회수

    5019

중환자에서 영양불량(malnutrition)은 면역 반응을 약화시키고, 호흡기 환기능을 감소시켜서 감염이 증가되고 호흡부전을 악화시켜 이로 인한 사망률과 이환율이 증가하게 된다. 중환자실에서 영양불량의 빈도는 40%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다. 적절한 영양지원을 중환자에게 할 경우 상처 치유를 돕고, 위장관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합병증과 중환자실 재원 기간을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생존율 향상에 기여한다.


본 지침은 기존의 중환자 영양 지원 지침들과 최근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중환자실에 적합한 영양지원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제 일선현장에서 환자를 볼 때 표준화된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의사와 영양사 등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개개 환자에 대한 영양지원은 담당 의사가 환자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하여야 하며, 본 지침이 중환자실에서 영양지원을 결정하는 의료인의 의료 행위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

지침에 사용된 권고수준은 다음의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A:과학적인 근거만으로 충분히 정당화됨
B:유효한 과학적 근거에 의해 합리적으로 정당화되고 전문가의 의견이 뒷받침 되는 경우
C:적절한 과학적 근거는 부족하지만 유효한 자료와 전문가의 의견에 의해 인정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이견이 없다고 받아들여지는 사항에 대해서는 근거와 권고 수준을 제시하지 않았다.

2013년 4월
대한중환자학회, 표준화위원회

 

첨부파일

이전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