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Airway Occlusion Pressure Is Associated with Dyspnea and Increased Mortality in Critically Ill Mechanically Ventilated Patients
작성자
이홍열Issue 44
2024-10소속
서울의대 중환자의학과연구의 배경: 본 논문은 중환자실에서 기계 환기를 받는 환자들에서 기도 폐쇄압(airway occlusion pressure, P0.1)의 중요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P0.1은 호흡 구동(respiratory drive)를 반영하는 지표로, 이는 환자 상태에 따라 높거나 낮을 수 있으며, 임상 경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정상적으로 높은 P0.1은 환자에게 호흡 곤란(dyspnea)을 유발하고, 이는 높은 사망률과 장기적인 기계 환기 필요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Respiratory drive를 간단히 평가할 수 있는 P0.1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본 연구를 선정하였습니다.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기계 환기를 받는 중환자실 환자들에서 P0.1 값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환자의 dyspnea과 사망률, 기계 환기 지속 기간과의 연관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 방법 및 대상자: 연구는 프랑스의 10개 중환자실에서 시행된 전향적 코호트 연구의 2차 분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연구 대상은 24시간 이상 기계 환기를 받은 260명의 환자였으며, 이들은 dyspnea을 보고할 수 있는 상태에서 P0.1을 측정하였습니다. P0.1 측정은 환자가 의사소통이 가능해진 첫 날과 그 다음 날 시행되었습니다.
주요 결과: 연구 결과, 전체 환자의 24%가 P0.1이 3.5 cm H2O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90일 사망률이 33%로, P0.1이 1.5~3.5 cm H2O인 환자(19%) 및 1.5 cm H2O 미만인 환자(17%)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습니다 (P=0.046) (그림 1). 또한, P0.1이 높은 환자군은 기계 환기 지속 기간이 더 길었으며 (P=0.03), 이는 respiratory drive의 증가가 환자 예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다변량 선형 회귀 분석 결과, P0.1 값은 dyspnea (P=0.037), respiratory rate (P<0.001), 동맥혈 산소분압(PaO2) (P=0.008)과 독립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림 1. P0.1에 따른 90-day survival probability 대한 Kaplan-Meier estimates 및 adjusted predicted survival probability
연구의 결론: 본 연구는 중환자실에서 기계 환기를 받는 환자들에서 P0.1의 비정상적인 증가가 dyspnea와 높은 사망률, 기계 환기 지속 기간의 연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P0.1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dyspnea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환자의 임상 경과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통증 평가가 중환자 관리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은 것처럼, dyspnea의 정기적인 평가도 환자의 안전과 안위를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그림 2).
그림 2. Patient bedside dyspnea assessment algorithm in ICU setting. (출처: Dyspnoea in acutely ill mechanically ventilated adult patients: an ERS/ESICM statement)